소나무한입버섯
한입버섯의 효능 - 기관지염,기관지천식,소염,항염,항종양
복용 - 맛이엄청 쓰다고 알려졌으며 6~9g씩 물에 달여 복용하거나
1.8L에 소주에 7~8개정도를 넣어 약술로 담금하여 복용한다.
마른진흙버섯
상황버섯은 극히 적은 양으로도 큰 기대를 얻을수 있는 아주 뛰어난 약용버섯이다.
이 상황버섯을 가장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복용하는 방법은 액체화 하는 것이다.
이 버섯은 최근 미국 식품의약품 안전청(FDA)으로부터 식품으로 승인받은 것처럼 독성은 없지만,
자연산 상황버섯은 적은 양으로도 명현현상이 강하게 나타남으로 체질에 따라 다르지만 한번에
너무 많은 양을 복용하는 것은 삼가야 한다.
간기능의 상태를 알고 복용을 해야하며,,, 과잉 복용과 장기간 복용하는 장복은 대단이 위험합니다.
야생상황 3∼5g이 체중 70Kg인 성인 1일 복용량이다.
찬물 300∼500cc에 상황을 넣고 뜸들이는 불로 물의 양이 반으로 줄어 들때까지 놔 두었다가 끓으면 불을 끄고 식혀서 하루에 3번 나누어 복용한다.
맛이 없으므로 영지를 3∼5g 섞어서 함께 달이면 좋은 상황차를 만들 수 있다.
단, 한방처방에 의해 소화기 암(위암, 식도암, 십이지장암, 결장암, 직장암, 간암) 암수술 환자는 1일 3회 식후 복용하고, 자궁출혈 및 대하, 월경불순, 장출혈, 오장 및 위장기능 활성화 해독작용은 1일 2회 식전 복용한다.
상황버섯 복용 법 다리는 법
물 2.000 cc에 상황버섯 50g을 잘게 쪼개서 넣고 센 불로 시작하여 끓으면 약한불로 물의양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인다.
달인 물은 다른 용기에 비우고 다시 물 2.000cc를 부워 다시 재탕을 같은 방법으로 해서 모두 세 번을 반복해서 삼 탕을 합니다
그 세 번 끓인 물을 모두 한 곳에 혼합 하면 모두 약 3.000cc가 된다.
이것을 병에 넣어 냉장보관하고 하루에 삼 회 식전이나 식후에 따뜻하게 해서 차 마시듯 복용한다
버섯은 버리지 마시고 역시 재탕해서 보리차 대신 드시면 좋다 (이상은 약 10일 분)
상황버섯종류
상황버섯은 진흙 버섯과(課) 진흙버섯속(屬)에 속하는 버섯으로 이와 유사한 종류는 아래와같다
- 마른 진흙버섯- PHELLINUS GILVUS
-말똥 진흙버섯- PHELLINUS IGNARIUS
- 진흙버섯 - PHELLINUS ROBUSTUS
- 목질 진흙버섯- PHELL INUS - LINTEUS
- 검은 진흙버섯- PHELLINUS NIGRICANS
- 낙엽송 버섯 - PHELLINUS PINI
- 녹슨 진흙버섯
- 가지진흙버섯
- 벚나무 진흙버섯
- 전나무 진흙버섯
위의 내용은 동의보감의 내용을 인용하였습니다......좋은 약효 보시길 바랍니다(퍼온글)
알콜25%소주에 담금한 마른진흙버섯과 소나무 한입버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