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스윙
골프스윙에대한 정리(펌글)
1. 백스윙은 오른쪽 어깨와 힙을 몸 뒤로 보내는 것으로 시작한다.
2. 동시에 오른 무릅은 유연함과 긴장감(압력을) 유지하여야 한다. 이 오른 무릎의 압력을 유지하게 되면 전환동작을 자연스럽게(자동으로) 이뤄지게 하는 몸의 팽팽한 긴장감을 느낄 수 있다.
3. 결국 셋업이 키이다. 셋업시 왼쪽힙보다 오른 쪽 힙은 낮아야 하며 이는 스윙내내 유지되어야 한다.
4. 어떻게 힙이 원통이라고도 불리우는 원 안에서 회전하는지 보라
5. 오른어깨와 오른 힙은 뒤로 돌며 이에 따라 왼어깨는 아래턱까지 당겨지며 팽팽해진다. 동시에 오른 무릎은 계속 압력을 받아들이며 유지한다.
6. 어깨턴의 회전 축은 양 어깨 견갑골 사이의 척추이다.
7. 양 어깨 견갑골 사이의 척추는 자리를 지키고 있다. 골퍼는 단지 그 척추를 중심으로 회전할 뿐이다.
8. 양 팔은 몸과 일체가 되어 움직인다. 중요한 것은 양팔과 그립이 이루는 삼격형이 탑까지 유지된다는 것이다.
9. 몸의 회전이 멈추면 팔의 움직임도 멈춘다. 여기에는 단 한치의 오차도 없다. 이것이 키이다.
10. 왼쪽 팔의 상박은 백스윙을 하면서 로테이션 되고 이러한 동작은 스윙을 낮게 만들며 온플레인을 유지하게 만든다.
11. 다운스윙에서 백스윙시 로테이션 된 왼팔뚝은 다시 돌지 않는다.
12. 왼쪽사이드(코어)턴함에 따라 양팔이 탑에서 만들어 놓은 플레인을 끌려져 내려오게 할 준비가 된다.
13. 왼쪽사이드(코어)가 코너에서 턴 함에 따라 양팔은 끌려져 내려오고 코너를 돌게 된다.
14. 다운스윙 시작시 오른쪽 무릅과 힙을 살짝 타켓방향으로 움직일 뿐이다. 이 미세한 동작이 팽팽하게 당겨진 왼쪽사이드를 자연스럽게 해결한다. 이른바 자동 다운스윙이다.
15. 셋업시의 손목각과 백스윙시에 형성된 힌지 즉 레버지리를 유지하라!
16. 스윙내내 양팔이 가슴 앞에 있는 점을 주목해라!!
17. 양팔이 이루는 삼각형은 다운할때도 턴할때도 가슴 앞에 있다.
18. 양팔은 스윙내내 몸통과 함께 움직인다. 뒤따라오게도 하지말고(레깅도 하지말고) 몸통보다 앞서게 하지도 말라(핸드퍼스트도 하지말라)
19. 임팩구간에서 양팔의 상박은 가슴과 밀착되어 있다는 느낌이 든다. 그리고 이것이 양팔이 만든 삼각형과 몸통을 좌측으로 이동하게 한다.
20. 양팔이 다운하여 코너를 돌때(다시 안으로 들어올때) 양손의 자연스러운 높이는 벨트라인이다.
21. 좌측으로 낮게 이것이 바로 클럽을 릴리스하는 방법이다.
22. 클럽의 버트가 코너에서 턴함에 따라 클럽페이스는 스퀘어된다.
23. 이것이 바로 손이 주도하는 스윙이 아닌 매우 일관되고 믿을 만한 스윙이다.
(골프싱글쉽게되기 카페에서)